제1회 프로보노 포럼 - 최재천 교수님
관리자
조회수664
작성일17.03.14
서울지방변호사회 프로보노지원센터는 3. 13.(월) 19:00 이화여대 석좌교수이신 최재천 교수님을 초청하여 ‘제1회 프로보노 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이날 포럼은 이찬희 서울지방변호사회 회장님을 비롯한 100명의 서울지방변호사회 회원 및 비회원이 참석하여 성황리에 진행되었습니다.
포럼에서 최재천 교수님은 생물학 공부를 시작한 이후부터 전문 분야를 개척해가는 과정, 그리고 생태 연구 전문가로서의 연구 활동에 관해 이야기를 시작하였습니다. 특히 생명 개체들로부터 ‘사회(Society)’라는 개념이 형성되며, 사회는 인간뿐만 아니라 조직을 이루어 생활하는 모든 생물체 단위에서 나타난다고 하면서 사회생물학에 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최재천 교수님은 과거 호주제 관련 논란이 있을 때에도 사회생물학적 관점에서 사회를 이루어 살아가는 다른 생명체들을 예로 들면서, 헌법재판소에 부계 혈통주의는 모순된 것이며 호주제의 생물학적 근거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최재천 교수님의 과학적 의견 제시는 헌법재판소가 호주제에 대한 위헌 결정을 내리는 데 지대한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학문간 경계를 뛰어넘어야 한다는 ‘통섭’개념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법학과 생물학과의 학문적 교류가 필요함을 역설하였습니다.